노동을 하지 않아도 수익이 생기면 얼마나 좋을까요? 하지만 그냥 벌리는 돈은 없는거 아시죠?
은퇴하려면 얼마가 있어야 되나 했는데 연간 생활비의 25배를 모아두라고 하더군요. 지금은 평균수명까지 올라서 좀 더 여유롭게 준비하시면 좋겠지요?
저는 파이어족에 관심이 참 많습니다. 조기 은퇴를 하려면 차근차근 준비해야 하는데요. 무엇을 공부하면 좋을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돈, 경제 관련 도서를 보면 종잣돈을 모아라, 경제신문을 읽어라. 하는 말 많이 들어보셨을겁니다. 올바른 투자를 위해서는 경제 공부가 필수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아는만큼 보인다고 미리 공부를 해두시면 선택과 결정하는데 있어 큰 도움이 되실겁니다.
(1) 경제신문 읽기
인터넷, 휴대폰으로 뉴스를 접하기 쉽지만 종이신문을 읽는 것을 많이 추천하시더라고요. 처음엔 뭔 소리인지 잘 몰라도 자꾸 읽다보면 점점 기사가 잘 읽히고 이해가 되실겁니다.
경제신문은 동일 주제로 계속 업데이트가 되서 복습에 아주 좋다고 하네요. 처음부터 요약본을 읽기 시작하면 긴 걸 잘 못 읽기 때문에 처음엔 요약본으로 시작하진 말자고요.
어디 신문이 좋냐. 이 질문도 많이 하시던데 그냥 아무거나 읽으시면 되겠습니다. 쓸데없는 고민으로 시간낭비 말게요.
(2) 재테크, 경제 도서 읽기
독서는 필수죠. 책은 특성상 그때그때 트렌드 반영은 좀 힘들지만 전체적인 구조나 마인드 컨트롤하는데 도움이 되실겁니다.
관련도서 10권만 읽어도 달라진다는게 어느정도 중복되는 게 있기 때문에 배경지식이 자꾸 쌓아져서 전문가 못지 않게 성장할 수 있습니다.
독서습관이 잘 베어있지 않아 힘들다면 독서 모임이나 서평을 쓰는 등의 약간의 강제성을 부여하는 것도 좋겠습니다.
독서하기는 시간과 장소의 구애를 덜 받을 수 있고, 저렴하기 때문에 성장하는데 가격대비 좋은 방법이랍니다. 읽고 나서는 내용을 정리한다면 더욱 좋은데 블로그나 노트에 기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투자에 있어 세금 공부도 너무 중요합니다. 세금도 아는 만큼 절세할 수 있는데요. 그렇다고 해서 세무사 수준으로 공부할 필요는 없지만 세금에 대한 이해가 갈 정도로만 공부하시면 됩니다.
세법과 정책이 자주 변하다 보니 책보다는 간행물이 더 낫다고 하더라고요. 세법 개정안이나 절세 팁 같은 내용이 구성된 것으로 보시면 됩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