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거북이의 종류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카테고리 없음

by 정이사 2021. 8. 23. 12:31

본문

 

지난번에는 거북이 몸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거북이 몸의 종류

저는 작은 거북이를 키우고 있습니다. 오늘은 거북이에 대해 알아볼까 하는데요. 거북이는 주로 물에 살고, 딱지가 있는 파충류입니다. 거북이는 갑옷으로 쓰이는 딱지 속에 머리와 다리, 그리

threemom.co.kr

 

 

오늘은 거북이 종류에 대해 알아볼 텐데요.

공부를 하다 보니 제가 키우는 거북은 늪거북류 중 남생이더라고요 ㅎ

 

거북은 13과 75속 244종이 있고, 크게 7무리로 나눌 수 있습니다. 

 

#늑대거북류,

#가로목거북류,

#땅거북류,

#늪거북류,

#바다거북류,

#자라류,

#흙탕거북류,

#냄새거북류가 있는데요. 

 

우리나라에는 남생이, 노랑 바다거북, 바다거북, 자라, 장수거북이 있고, 모두 물에서 삽니다.

 

 

1. 늑대 거북류

 

늑대 거북류는 북아메리카, 중앙아메리카, 남아메리카 북부에만 서식합니다.

 

민물 거북이 중 유일하게 몸집이 큰 거북인데요. 몸길이가 45cm가 넘게 자란다고 해요.

 

2종류가 있는데 다른 한 종인 악어 거북이는 몸무게가 90kg이고, 길이가 60cm 이상입니다.

 

늑대 거북류들은 물고기, 개구리, 곤충, 달팽이, 아기 오리 같은 작은 수생동물을 잡아먹고, 수생식물과 조류를 먹기도 합니다.

 

 

2. 가로 목 거북류

 

가로 목 거북류는 남아메리카, 아프리카, 오스트레일리아 등지에 살아요. 주로 적도 이남의 남반구에 서식하지요.

 

일반 다른 거북이는 딱지 속으로 머리를 당겨 안으로 집어넣지만, 가로목거북류는 목 부분을 옆으로 접습니다.

 

오스트레일리아 늪거북 사촌은 매우 희귀해서 야생에서는 겨우 30마리 정도가 생존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한다고 하네요. 서식지가 잘 보존되면 좋겠습니다.

 

 

3. 땅거북류

 

땅거북류는 아시아, 아프리카, 유럽, 남아메리카, 북아메리카와 대양의 몇몇 섬에 분포합니다.

 

마다가스카르 서북쪽에 있는 알다브라 제도와 태평양에 있는 갈라파고스 제도에 사는 갈라파고스 황소 거북은 세계에서 가장 큰 땅거북이로, 길이가 1.5m, 무게가 250kg 이상 나간다고 해요.

 

땅거북류는 약 40종이 있고, 육지에 서식합니다.

 

땅거북은 다리가 강하고 굵습니다. 발가락은 짧고 물갈퀴가 없죠. 앞다리는 납작해서 땅을 파기 좋은 삽 모양을 하고 있는데, 이 점이 다른 거북과 다릅니다. 땅거북이는 대부분 초식동물입니다.

 

땅거북은 땅에서만 살아요. 무거운 등딱지를 달고(?)다니다보니 대부분 움직임이 둔하죠.

 

등딱지는 높고 볼록하게 마루가 졌답니다. 추운 날씨에는 잔가지나 나뭇잎을 덮고 겨울잠을 자요.

 

몇몇 지역에서는 구멍을 파고 그 속에서 잔다고 하네요. 하지만 더운 곳에서 사는 땅거북이들은 몸을 시원하게 하기 위해서 축축한 진흙을 덮는다고 해요.

 

 

4. 늪거북류 (남생이)

 

거북이 중에서 가장 종 수가 많은 과로 약 90종이 있다고 하는데요. 이 부류에 속하는 거북은 아시아, 유럽, 북아메리카, 남아메리카, 북아프리카에 분포해 삽니다. 

 

우리나라에는 남생이 한 종이 서식한다는데요. 많은 종이 머리, 다리, 딱지에 초록색, 붉은색, 노란색 무늬가 있고 대개 밝은 색을 띠지요.

 

대부분은 작지만, 몇몇 종류는 30cm가 넘게 자란다고 하네요. (저희집 애들은 아주 조금씩 크는 듯 해요. 작아요^^)

 

주로 호수나 못, 강, 개울, 조수가 드나드는 곳에 삽니다.

 

 

5. 바다거북류와 장수거북

 

바다에 사는 거북이는 한 종류만 있는 줄 알았는데 적어도 7종이 있다고 하더군요.

 

바다거북, 납작 등 바다거북, 대모, 붉은 바다거북, 캠프 바다거북, 꼬마 바다거북 등의 6종은 등딱지가 골질의 순판으로 덮여 있습니다.

 

많은 동물학자는 이 6종을 한 과로 분류하고, 나머지 한 종인 장수거북이를 또 다른 과로 분류했는데요.

 

장수거북이의 껍질은 다른 바다거북이보다 훨씬 적은 수의 뼈로 되어 있고, 순판 대신 가죽으로 덮여 있다고 합니다.

 

바다거북류는 대부분 따뜻한 바다에 살고 있지만, 장수거북은 종종 차가운 물로 여행하기도 한다네요.(자유로운 영혼?)

 

바다거북류는 몸집이 가장 큰 부류로 알려져 있는데요. 캠프 바다거북과 같이 작은 종도 길이가 약 70cm이고, 몸무게는 45kg랍니다. (우와) 

 

장수거북이의 길이는 2.5m이고, 몸무게는 680kg래요. (어마어마하네요)

 

다른 거북이는 지느러미발을 앞뒤로 움직이지만 바다거북이는 새들이 날갯짓을 하듯이 지느러미발을 저어 헤엄치는데요.

 

바다거북류는 딱지 속으로 머리와 다리를 숨길 수 없습니다. 그래서인지 헤엄치는 속도가 빠르죠. 주로 헤엄치는 속도와 큰 몸집에 의존해 적을 막는다고 하네요.

 

여러 다큐멘터리에서 보셨겠지만 바다거북류는 알에서 깨어나면 본능적으로 바다로 들어가요. 천적들에게 잡아먹히지 않게 빨리 바다를 향해 가지요. 그리고는 땅으로 돌아오지 않습니다. 다만 암컷만 알을 낳을 때 땅으로 돌아온답니다.

 

암컷은 종종 자신이 깨어난 장소에 다시 알을 낳기 위해 수천 킬로미터를 이동하기도 하는데요. 연어처럼요. 암컷은 모래를 파고 그 곳에 알을 낳고, 모래를 덮어버리죠. 그리곤 바다로 돌아갑니다. 

 

 

6. 자라류

 

자라류는 아프리카, 아시아, 북아메리카에서 삽니다.

 

자라는 민물 거북이에요. 딱지가 부드러운 가죽으로 덮여 있고, 다른 거북이보다 몸이 더 납작해 강이나 연못 바닥의 진흙 속에 숨기 좋지요. 

 

다른 거북이와는 달리 자라는 살로 된 입술이 주둥이를 덮고 있어요. 다리는 노 모양이죠. 코는 길쭉하고 관 모양인데, 물 표면 위로 내밀어서 숨을 쉬죠.

 

대체로 30cm가 넘게 자라지 않지만, 약 90cm까지 자라는 종도 있다고 해요.

 

자라는 위험하다고 생각하면 상대방을 물기도 해서 어린 아이 키우는 집은 조심하도록 해요.

 

 

7. 흙탕 거북류와 냄새 거북류

 

흙탕 거북류와 냄새 거북류는 북아메리카와 중앙아메리카에 주로 삽니다.

 

길이는 15cm 이하지만 머리가 크고 턱이 강해서 잘 물어요.

 

얘네들은 위험에 처하면 사향이라 하는 불쾌한 냄새를 뒷다리 앞의 연결대에 있는 분비선에서 내뿜는데요.

 

특히 냄새 거북은 더 강하고 기분 나쁜 냄새를 내뿜다고 해요.

 

 

댓글 영역